https://github.com/MoochiPark/jpa/tree/master/chapter03/README.md
[ ▶ 영속성 관리 ]
JPA가 제공하는 기능은 크게 엔티티와 테이블을 매핑하는 설계 부분과 매핑한 엔티티를 실제 사용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엔티티 매니저는 엔티티를 저장하고, 수정하고, 삭제하고, 조히하는 등 엔티티와 관련된 모든 일을 처리한다. 이름 그대로 엔티티를 관리하는 관리자다. 개발자 입장에서 엔티티 매니저는 인티티를 저장하는 가상의 데이터베이스로 생각하면 된다.
[ ▷ 엔티티 매지너 팩토리와 엔티티 매지너 ]
데이터를 하나만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EntityManagerFactory를 하나만 생성한다.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EntityManagerFactory("jpabook");
위의 코드를 META-INF/pesistence.xml에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EntityManagerFactory를 생성한다. 이제부터 필요할 때마다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에서 엔티티 매니저를 생성하면 된다.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 팩토리에서 엔티티 매니저 생성, 비용이 거의 안든다.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는 이름 그래도 엔티티 매니저를 만드는 공장인데, 공장을 만드는 비용이 상당히 크다. 따라서 한 개만 만들어서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공유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반면에 공장에서 엔티티 매니저를 생성하는 비용은 거의 들지 않는다.
그리고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는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해도 안전하므로 서로 다른 스레드간에 공유해도 되지만, 엔티티 매니저는 여로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면 동시성 문제가 발생하므로 스레드 간에 절대 공유하면 안된다.
이 그림에선 하나의 EntityManagerFactory에서 다수의 EntityManager를 생성했다. EntityManager1은 아직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사용하지 않는데, 에니팉 매니저는 데이터베이스 연결이 꼭 필요한 시점까지 커넥션을 얻지 않는다. EntityManager2는 커넥션을 사용중인데 보통 트랜잭션을 시작할 때 커넥션을 획득한다.
하이버네이트를 포함한 JPA 구현체들은 EntityManagerFactory를 생성할 때 커넥션 풀도 만드는데 (persistence.xml의 데이터베이스 접속 정보를 기반) 이것은 자바 2 SE 환경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J2EE 환경 (스프링 프레임워크 포함)에서 사용하면 해당 컨테이너가 제공하는 데이터소스를 사용한다.
[ ▷ 영속성 컨텍스트 ]
JPA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용어는 영속성 컨텍스트 (persistence context)다. 해석하자면 엔티티를 영구 저장하는 환경이라는 뜻이다. 엔티티 매니저로 엔티티를 저장하거나 조회하면 엔티티 매니저는 영속성 컨텍스트에 엔티티를 보관하고 관리한다.
em.persist(member);
이 코드는 회원 엔티티에 저장한다고 표현하였지만, 실제로 persist() 메서드는 엔티티 매니저를 사용해서 회원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한다.
영속성 컨텍스트는 논리적인 개념에 가깝고 눈에 보이진 않는다. 영속성 컨텍스트는 엔티티 매니저를 생성할 때 하나 만들어진다. 그리소 엔티티 매니저를 통해서 영속성 컨텍스트에 접근, 관리할 수 있다.
여러 엔티티 매니저는 같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접근할 수 있다.
[ ▷ 엔티티의 생명 주기 ]
엔티티에는 4가지의 상태가 존재한다.
- 비영속성 (new/transient): 영속성 컨텍스트와 전혀 관계가 없는 상태
- 영속 (managed):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된 상태
- 준영속성 (detached):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되었다가 분리된 상태
- 삭제 (removed): 삭제된 상태
▲ 비영속
엔티티 객체를 생성했다. 지금은 순수한 객체 상태이며 아직 저장하지 않았다. 따라서 영속성 컨텍스트나 데이터베이스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이를 비영속 상태라고 한다.
// 객체를 생성한 상태(비영속)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1");
member.setUsername("회원1");
▲ 영속
엔티티 매니저를 통해서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했다. 이렇게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느 엔티티를 영속 상태라 한다. 이제 회원 엔티티는 비영속 상태에서 영속 상태가 되었다. 결국 영속 상태라는 것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의해 관리된다는 뜻이다. 그리고 em.find()나 JPQL을 사용해서 조회한 엔티티도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이다.
// 객체를 저장한 상태(영속)
em.persist(member);
▲ 준영속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던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지 않으면 준영속 상태가 된다. 특정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들려면 em.detach()를 호출하면 된다. em.close()를 호출해서 영속성 컨텍스트를 닫거나 em.clear()를 호출해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해도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던 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준영속 상태가 된다.
// 회원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분리, 준영속 상태
em.detach(member);
▲ 삭제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와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한다.
// 객체를 삭제한 상태(삭제)
em.remove(member);
[ ▷ 영속성 컨텍스트의 특징 ]
▲ 영속성 컨텍스트와 식별자 값
영속성 컨텍스트는 엔티티를 식별자 값 (@Id로 테이블의 기본 키와 매핑한 값)으로 구분한다. 따라서 영속 상태는 식별자 값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식별자 값이 없으면 예외가 발생한다.
▲ 영속성 컨텍스트와 데이터베이스 저장
JPA는 보통 트랜잭션을 커밋하는 순간 영속성 컨텍스트에 새로 저장된 엔티티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한다. 이것을 플러시 (flush)라고 한다.
▲ 영속성 컨텍스트가 엔티티를 관리할 때의 장점
- 1차 캐시
- 동일성 보장
-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
- 변경 감지
- 지연 로딩
[ ▷ 엔티티 조회 ]
영속성 컨텍스트는 내부에 캐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1차 캐시라 한다. 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모두 이곳에 저장된다. 쉽게 이야기하면 영속성 컨텍스트 내부에 Map이 하나 있는데 키는 @Id로 매핑한 식별자고 그 값은 엔티티 인스턴스이다.
// 엔티티를 생성한 상태(비영속)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1");
member.setUsername("회원1");
// 엔티티를 영속
em.persist(member);
위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1차 캐시에 회원 엔티티를 저장한다. 회원 엔티티는 아직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지 않았다.
1차 캐시의 키는 식별자 값이다. 그리고 식별자 값은 데이터베이스 기본 키와 매핑되어 있다. 따라서 영속성 컨텍스트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조회하는 모든 기준은 데이터베이스 기본 키 값이다.
Member 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1");
이 엔티티 조회 코드의 find() 메서드를 보면 첫 번째 파라미터는 엔티티 클래스 타입이고, 두 번째는 조회할 엔티티의 식별자 값이다.
// EntityManager.find() 메서드 정의
public <T> T find(Class<T> entityClass, Object primaryKey);
em.find()를 호출하면 먼저 1차 캐시에서 엔티티를 찾고 만약 찾는 엔티티가 1차 캐시에 없으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한다.
▲ 1차 캐시에서 조회
em.find()를 호출하면 우선 1차 캐시에서 식별자 값으로 엔티티를 찾는다. 만약 찾는 엔티티가 있으면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하지 않고 메모리에 있는 1차 캐시에서 엔티티를 조회한다.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1");
member.setUsername("회원1");
// 1차 캐시에 저장됨
em.persist(member);
// 1차 캐시에서 조회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1");
▲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
만약 em.find()를 호출하였는데 엔티티가 1차 캐시에 없으면 엔티티 매니저는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해서 엔티티를 생성한다. 그리고 1차 캐시에 저장한 후에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반환한다.
Member findMember2 = em.find(Member.class, "member2");
- em.find(Member.class, "member2") 실행
- member2가 1차 캐시에 없으므로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
- 조회한 데이터로 member2 엔티티를 생성해서 1차 캐시에 저장 (영속 상태)
- 조회한 엔티티를 반환한다.
이제 member1, member2 엔티티 인스턴스는 1차 캐시에 있다. 따라서 이 엔티티들을 조회하면 메모리에 있는 1차 캐시에서 바로 불러온다, 따라서 성능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영속 엔티티의 동일성 보장
Member a = em.find(Member.class, "member1");
Member b = em.find(Member.class, "member1");
위 코드에서 식별자가 같은 엔티티 인스턴스를 조회해서 비교할 때 a ==b는 참이된다. em.find(Member.class, "memeber1") 반복해서 호출해도 영속성 컨텍스트는 1차 캐시에 있는 같은 엔티티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따라서 둘은 같은 인스턴스이다. 영속성 컨텍스트는 성능상 이점과 엔티티 동일성을 보장한다.
[ ▷ 엔티티 등록 ]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ransaction = em.getTransaction();
// 엔티티 매니저는 데이터 변경 시 트랜잭션을 시작해야 한다.
transaction.begin(); // [트랜잭션] 시작
em.persist(memberA);
em.persist(memberB);
// 여기까지 INSERT SQL을 데이터베이스에 보내지 않는다.
// 커밋하는 순간 데이터베이스에 INSERT SQL을 보낸다.
transaction.commit(); // [트랜잭션] 커밋
엔티티 매니저는 트랜잭션을 커밋하지 직전까지 데이터베이스에 엔티티를 저장하지 않고 내부 쿼리 저장소에 INSERT SQL을 모아둔다. 그리고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모아둔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내는데 이것을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 (transactional write-behind)이라고 한다.
▼ 쓰기 지연, 회원 A 영속
먼저 회원 A를 영속화 했다. 영속성 컨텍스트는 1차 캐시에 회원 엔티티를 저장하면서 동시에 회원 엔티티 정보로 등록 쿼리를 만든다. 그리고 만들어진 등록 쿼리를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보관한다.
▼ 쓰기 지연, 회원 B 영속
다음으로 회원 B를 영속화했다. 마찬가지로 회원 엔티티 정보로 등록 쿼리를 생성해서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보관한다. 현재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는 등록 쿼리 2건이 저장되어있다.
▼ 쓰기 지연, 커밋
마지막으로 트랜잭션을 커밋했다. 트랜잭션을 커밋하면 엔티티 매니저는 우선 영속성 컨텍스트를 플러시한다. 플러시는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동기화하는 작업인데, 이때 등록, 수정, 삭제한 엔티티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한다. 쓰기 직전에 SQL 저장소에 모딘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낸다.
▲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이 가능한 이유
begin(); // 트랜잭션 시작
save(A);
save(B);
save(C);
commit(); // 트랜잭션 커밋
- 데이터를 저장하는 즉시 등록 쿼리를 데이터베이스로 보낸다. 위 코드에서 save() 메서드를 호출할 때마다 즉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 쿼리를 보낸다. 그리고 마지막에 트랜잭션을 커밋한다.
- 데이터를 저장하면 등록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내지 않고 메모리에 모아둔다. 그리고 트랙잭션을 커밋할 때 모아둔 등록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낸다.
트랜잭션 범위 안에서 실행되므로 둘의 결과는 갖다. A, B, C 모두 트랜잭션을 커밋하면 함께 저장되고 롤백하면 함께 저장되지 않는다. 등록 쿼리를 그때 그때 데이터베이스에 전달해도 트랜잭션을 커밋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어떻게든 커밋 직전에만 데이터베이스에 SQL을 전달하면 된다. 이것은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이 가능한 이유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모아둔 등록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한 번에 전달해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 ▷ 엔티티 수정 ]
▲ SQL 수정 쿼리의 문제점
SQL을 사용하면 수정 쿼리를 직접 작성해야 한다. 그런데 프록젝트가 점점 커지고 요규사항이 늘어나면 수정 쿼리도 점점 추가된다. 아래의 코드 예제는 회원 이름과 나이를 변경하는 SQL이다.
UPDATE MEMBER
SET
NAME=?,
AGE=?
WHERE
ID=?
여기서 회원 등급을 변경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아래의 수정 쿼리를 추가로 작성해야 한다.
UPDATE MEMBER
SET
GRADE=?
WHERE
ID=?
보통 이렇게 2개의 수정 쿼리를 작성한다. 둘을 합쳐서 아래와 같이 하나의 쿼리만 사용해도 된다.
UPDATE MEMBER
SET
NAME=?,
AGE=?,
GRADE=?
WHERE
ID=?
하지만 합친 쿼리를 사용해서 이름과 나이를 변경하는데 실수로 등급 정보를 입력하지 않거나, 등급을 변경하는데 실수로 이름과 나이를 입력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상황에 따라 수정 쿼리를 계속 추가해야 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런 개발 문제점은 수정 쿼리가 많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비즈니스 분석을 위해 SQL을 계속 확인해야 한다. 결국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비즈니스 로직이 SQL에 의존하게 된다.
▲ 변경 감지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ransaction = em.getTransaction();
transaction.begin(); // [트랜잭션] 시작
// 영속 엔티티 조회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 영속 엔티티 데이터 수정
memberA.setUsername("hi");
memberA.setAge(10);
// em.update(memberA) ??
transaction.commit(); // [트랜잭션] 커밋
JPA로 엔티티를 수정할 때는 단순히 엔티티를 조회해서 데이터만 변경하면 된다고 했다. 트랜잭션 커밋 전에 em.update()와 같은 작업이 필요할 거 같지만 이전에도 말했듯이 이런 메서드 자체가 없다.
이렇게 엔티티의 변경사향을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반영하는 기능을 변경 감지 (dirty checking)이라고 한다.
JPA는 엔티티를 영속성 켄텍스트에 보관할 때, 최초 상태를 복사해서 저장해두는데 이것을 스냅샷이라고 한다. 그리고 플러시 시점에 스냅샷과 엔티티를 비교해서 변경된 엔티티를 찾는다.
- 트랜잭션을 커밋하면 엔티티 매니저 내부에서 먼지 플러시가 호출된다.
- 엔티티와 스냅샷을 비교해서 변경된 엔티티를 찾는다.
- 변경된 엔티티가 있으면 수정 쿼리를 생성해서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보낸다.
- 쓰기 지연 저장소의 SQL을 데이터베이스에 보낸다.
-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을 커밋한다.
변경 감지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의 엔티티에만 적용된다. 비영속, 준영속처럼 영속성 컨텍스트의 관리를 받지 못하는 엔티티는 값을 변갱해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지 않는다.
위의 예제처럼 회원의 이름과 나이만 수정하면 변경된 부분만 사용해서 동적으로 수정 쿼리가 생성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잇다.
UPDATE MEMBER
SET
NAME=?,
AGE=?
WHERE
ID=?
하지만 JPA의 기본 전략은 엔티티의 모든 필드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다.
UPDATE MEMBER
SET
NAME=?,
AGE=?,
GRADE=?,
...
WHERE
ID=?
이렇게 모든 필드를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에 보내는 데이터 전송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지만 장점도 있다.
- 모든 필드를 사용하면 수정 쿼리가 항상 같아 (바인딩되는 데이터는 다르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수정 쿼를 미리 생성해두고 재사용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에 동일한 쿼리를 보내면 데이터베이스는 이전에 한 번 파싱된 쿼리를 재사용할 수 있다.
필드가 많거나 저장되는 내용이 너무 크면 수정된 데이터만 사용해서 동적으로 UPDATE SQL을 생성하는 전략을 선택하면 된다. 단 이 때는 하이버네이트 확장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Entity
@org.hibernate.annotation.DynamicUpdate
@Table(name = "Member")
public class Member {...}
이렇게 org.hibernate.annotation.DynamicUpdate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 수정된 데이터만 사용해서 동적으로 UPDATE SQL을 생성한다. 추가적을 데이터를 저장할 때 데이터가 존재하는 (null이 아닌) 필드만으로 INSERT 문을 동적으로 생성하는 @DynamicInsert도 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컬럼이 대략 30개 이상이 되면 기본 방법보다 @DynamicInsert를 사용한 동적 수정 쿼리가 더 빠르다고 한다.
[ ▷ 엔티티 삭제 ]
엔티티를 삭제하려면 먼저 삭제 대상 엔티티를 조회해야 한다.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em.remove(memberA);
em.remove()에 삭제 대상 엔티티를 넘겨주면 삭제한다. 물론 엔티티를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엔티티 등록과 비슷하게 삭제 쿼리를 지연 저장소에 등록한다. 이후 트랜잭션을 커밋해서 플러시를 호출하면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삭제 쿼리를 전달한다, 참고로 em.remove(memberA)를 호출하느 순간 memberA는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제거된다. 이렇게 삭제된 엔티티는 재사용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갈비지 컬렉션의 대싱이 되도록 두는 것이 좋다.
[ ▷ 플러시 ]
플러시 (flush)는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한다. 플러시를 실행시 아래와 같은 일이 일어난다.
- 변경 감지가 동작해서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모든 엔티티를 스냅샷과 비교해서 수정된 엔티티를 찾는다. 수정된 엔티티는 수정 쿼를 만을어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등록한다.
- 쓰기 지연 SQL 저장소의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전송한다. (등록, 수정, 삭제 쿼리)
영속성 컨텍스트를 플러시하는 방법은 3가지 이다.
- em.flush() 직접 호출
- 트랜잭션 커밋 시 플러시가 자동 호출된다.
- JPQL 쿼리 실행 시 플러시가 자동 호출된다.
▲ 직접 호출
엔티티 매니저의 flush() 메서드를 직접 호출해서 영속성 컨텍스트를 강제로 플러시한다. 테스트나 다른 프레임워크와 JPA를 함께 사용할 떄는 제외하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트랜잭션 커밋 시 플러시 자동 호출
데이터베이스에 변경 내용을 SQL로 전달하지 않고 트랜잭션만 커밋하면 어떤 데이터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지 않는다. 따라서 커밋하기 전에 꼭 플러시를 호출해서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해야 한다. JPA는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자동으로 플러시를 호출한다.
▲ JPQL 쿼리 실행 시 플러시 자동 호출
JPQL이나 Criteria 같은 객체 지향 쿼리를 호출할 때도 플러시가 실행된다.
em.persist(memberA);
em.persist(memberB);
em.persist(memberC);
// 중간에 JPQL 실행
query = em.createQuery("select m from Member m", Member.class);
List<Member> members = query.getResultList();
먼저 member A, B, C를 영속 상태로 만들었다. 이 엔티티들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지만 아직 데이터베이스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이때 JPQL를 실행하면 JPQL은 SQL로 변환되어 데이터베이스 엔티티를 조회한다. 그런데 member A, B, C는 아직 데이터베이스에 없으므로 쿼리 결과로 조회되지 않는다.
따라서 쿼리를 실행하기 직전에 플러시를 해서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 반영해야 한다. JPA는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JPQL을 실행할 때도 프럴시를 자동 호출한다. 참고로 식별자를 기준으로 조회하는 find() 메서드를 호출할 때는 플러시가 실행되지 않는다.
[ ▷ 플러시 모드 옵션 ]
엔티티 매니저에 플러스 모드를 직접 지정하려면 javax.persistence.FlushModeType을 사용하면 된다.
- FlushModeType.AUTO: 커밋이니 쿼리를 실행할 때 플러시 (기본 값)
- FlushModeType.COMMIT: 커밋할 때만 플러시
모드를 별도로 지정하지 않으면 AUTO로 동작한다. 따라서 트랜잭션 커밋이나 쿼리 실행 시에 플리시를 자동으로 호출한다. COMMIT 몯는 성능 최적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em.setFlushMode(FlushModeType.COMMIT) // 플러시 모드 직접 변경
혹시라도 플러시라는 이름으로 인해 영속성 컨텍스트에 보관된 엔티티를 지운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동기화하는 것이 플러시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와 동기화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트랜잭션이라는 작업 단위가 있기 때문이다. 트랜잭션 커밋 직전에만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보내 동기화하면 된다.
[ ▷ 준영속 ]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의 엔티티가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분리 (detached)된 것을 준영속 상태라 하다. 따라서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 em.detach(entity): 특정 엔티티만 준영속 상태로 전환한다.
- em.clear(): 영속성 컨텍스트를 완전히 초기화한다,
- em.close(): 영속성 컨텍스트를 종료한다.
[ ▷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전환 - detach() ]
em.detach() 메서드는 특정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든다.
public void detach(Object entity);
public void testDetached() {
...
// 회원 엔티티 생성, 비영속 상태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A");
member.setUsername("회원A");
// 회원 엔티티 영속 상태
em.persist(member);
// 회원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분리, 준영속 상태
em.detach(member);
transaction.commit();
}
em.detach(member)를 호출하면 영속성 컨텍스트에게 더는 해당 엔티티를 관리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 메서드를 호출한 순간 1차 캐시부터 쓰기 지연 SQL 저장소까지 해당 엔티티를 관리하기 위한 모든 정보가 제거된다.
이렇게 영속 상태였다가 더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지 않는 상태를 준영속 상태라 한다. 이미 준영속 상태이기 때문에 영속성 컨텍스트가 지원하는 어떤 기능도 동작하지 않는다. 심지어 쓰기 지연 SQL 저장소의 INSERT SQL도 제거되어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지 않는다.
정리하자면 영속 상태가 영속성 컨텍스트로부터 관리 (managed)되는 상태라면 준영속 상태는 영속성 컨텍스트로부터 분리 (detach)된 상태다. 엔티티 상태에 대한 용어들이 모두 영속성 컨텍스트와 관련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 영속성 컨텍스트 초기화 - clear() ]
em.clear()는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해서 해당 영속성 컨텍스트의 모든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든다.
// 엔티티 조회, 영속 상태
Member 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A");
em.clear(); // 영속성 컨텍스트 초기화
// 준영속 상태
member.setUsername("changeName");
clear()는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모든 것을 영속성 컨텍스트를 제거하고 새로 만든 것처럼 초기화 시킨다. 따라서 member.setUsername("changeName)을 해도 준영속 상태이므로 영속성 컨텍스트가 지원하는 변경 감지는 동작하지 않는다. 따라서 회원의 이름을 변경해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지 않는다.
[ ▷ 영속성 컨텍스트 종료 - cloes() ]
영속성 컨텍스트를 종료하면 해당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던 영속 상태의 엔티티가 모두 준영속 상태가 된다.
public void closeEntityManager() {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EntityManagerFactory("jpabook");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ransaction = em.getTransaction();
transaction.begin();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Member memberB = em.find(Member.class, "memberB");
transcaion.commit();
em.close(); // 영속성 컨텍스트 닫기(종료)
}
▼ 영속성 컨텍스트 제거 전
▼ 영속성 컨텍스트 제거 후
영속성 컨텍스트가 종료되어 더는 memberA, memberB가 관리되지 않는다.
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주로 영속성 컨텍스트가 종료되면서 준영속 상태가 된다. 개발자가 직접 관리하는 경우는 드믈다.
[ ▷ 준영속 상태의 특징 ]
△ 거의 비영속 상태에 가깝다.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지 않으므로 1차 캐시, 쓰기 지연, 변경 감지, 지연 로딩을 포함한 영속성 컨텍스트가 제공하는 어떤 기능도 동작하지 않는다.
△ 식별자 값을 가지고 있다.
비영속 상태는 식별자 값이 없을 수도 있지만 준영속 상태는 이미 한 번 영속 상태였으므로 반드시 식별자 값을 가지고 있다.
△ 지연 로딩을 할 수 없다.
지연 로딩 (LAZY LOADING)은 실제 객체 대신 프록시 객체를 로딩해두고 해당 객체를 실제 사용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이다. 하지만 준영속 상태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더는 관리하지 않으므로 지연 로딩 시 문제가 발생한다.
[ ▷ 병합 - merege() ]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다시 영속 상태로 변경하려면 병합을 사용하면 된다. merge() 메서드는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받아서 그 정보로 새로운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반환한다.
▼ merge() 메서드 정의
public <T> T merge(T entity);
▼ merge() 메서드 사용 예
Member mergeMember = em.merge(member);
△ 준영속 병합
package io.wisoft.daewon.main;
import io.wisoft.daewon.Member;
import javax.persistence.EntityManager;
import javax.persistence.EntityManagerFactory;
import javax.persistence.EntityTransaction;
import javax.persistence.Persistence;
public class ExampleMergeMain {
static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EntityManagerFactory("jpabook");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 member = createMember("memberA", "회원A"); // 1.
member.setUsername("회원명 변경"); // 2. 준영속 상태에서 변경
mergeMember(member); // 3.
}
static Member createMember(final String id, final String username) {
// 영속성 컨텍스트 1시작
EntityManager em1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x1 = em1.getTransaction();
tx1.begin();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id);
member.setUsername(username);
em1.persist(member);
tx1.commit();
em1.close(); // 영속성 컨텍스트 1 종료,
// member 엔티티는 준영속 상태가 된다.
return member;
}
static void mergeMember(final Member member) {
// 영속성 컨텍스트 2 시작
EntityManager em2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x2= em2.getTransaction();
tx2.begin();
Member mergeMember = em2.merge(member);
tx2.commit();
// 준영속 상태
System.out.println("member = " + member.getUsername());
// 영속 상태
System.out.println("mergeMember = " + mergeMember.getUsername());
System.out.println("em2 contains member = " + em2.contains(member));
System.out.println("em2 contains mergeMember = " + em2.contains(mergeMember));
em2.close();
// 영속성 컨텍스트 2 종료
}
}
member = 회원명 변경
mergeMember = 회원명 변경
em2 contains member = false
em2 contains mergeMember = true
- member 엔티티는 createMember() 메서드의 영속성 컨텍스트 1에서 영속 상태였다가 영속성 컨텍스트 1이 종료되면서 준영속 상태가 되었다. 따라서 createMember() 메서드는 준영속 상태의 member 엔티티를 반환한다.
- main() 메서드에서 member.setUsername("화원명 변경")을 호출해서 회원 이름을 변경했지만 준영속 상태인 member 엔티티를 관리하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더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수정 사항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할 수 없다.
-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수정하려면 다시 영속 상태로 변경해야 하는데 이때 병합 메서드를 사용한다.
mergeMember() 메서드에서 새로운 영속성 컨텍스트 2를 시작하고 em2.merge(member)를 호출해서 준영속 상태의 member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로 변경했다. 영속 상태이므로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수정했던 회원명이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된다.
정확히는 member 엔티티가 준영속 상태에서 영속 상태로 변경되는 것은 아니고 mergeMember라는새로운 영속 상태의 엔티티가 반환된다.
다시 순서대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준영속 상태의 member를 merge(member) 한다.
- 파라미터로 넘어온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의 식별자 값으로 1차 캐시에서 엔티티를 조회한다.
- 만약 1차 캐시에 엔티티가 없으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엔티티를 조회하고 1차 캐시에 저장한다.
- 조회한 영속 엔티티 (mergeMember)에 member 엔티티의 값을 채워 넣는다. member 엔티티의 모든 값을 mergeMember에 밀어 넣는다. 이때 mergeMember의 회원A라는 이름이 "회원명 변경"으로 바뀐다.
- mergeMember를 반복한다.
병합이 끝나고 tx2.commit()를 호출해서 트랜잭션을 커밋한다. mergeMembr의 이름이 "회원 A"에서 "회원명 변경"으로 변경되었으므로 변경 감지 기능이 동작해서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한다.
merge()는 파라미터로 넘어온 준영속 엔티티를 사용해서새롭게 병합된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반환한다. 넘어온 엔티티는 병합 후에도 준영속 상태로 남아있다.
예제의 출력 부분을 보면 em.contains(entity)로 영속성 컨텍스트가 파라미터로 넘어온 엔티티를 관리하는지 확인한다. member를 파라미터로 넘겼을 때는 반환결과가 false다. 반면에 mergeMember는 true를 반환한다. 따라서 준영속 상태인 member 엔티티와 영속 상태인 mergeMember 엔티티는 서로 다른 인스터스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준영속 엔티티를 참조하던 변수를 영속 엔티티를 참조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안전하다.
// Member mergeMember = em2.merge(member);
member = em2.merge(member);
△ 비영속 병합
병합은 비영속 엔티티도 영속 상태로 만들 수 잇다.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 newMember = em.merge(member); // 비영속 병합
tx.commit();
병합은 파라미터로 넘어온 엔티티의 식별자 값으로 영속성 컨텍스트를 조회하고 없으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한다. 만약 데이터베이스에서도 발견하지 못하면 새로운 엔티티를 생성해서 병합한다.
병합은 준영속, 비영속을 신경 쓰지 않는다. 식별자 값으로 엔티티를 조회할 수 있으면 불러서 병합하고 조회할 수 없으면 새로 생성해서 병합한다. 따라서 병합은 save or update 기능을 수행한다.
[ ▷ 정리 ]
- 엔티티 매니저는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에서 생성한다. 자바를 직접 다루는 J2SE 환경에서는 엔티티 매니저를만들면 그 내부에 영속성 컨텍스트도 함께 만들어진다. 이 영속성 컨텍스트는 엔티티 매니저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 영속성 컨텍스트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객체를 보관하는 가상의 데이터베이스 같은 역할을 한다. 이 덕에 1차 캐시, 동일성 보장,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 변경 감지, 지연 로딩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엔티티를 영속 상태 엔티티라고 하는데, 해당 엔티티를 더이상 관리하지 못하면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라고 하다. 이때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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